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udio Blast - Rave Generator 3 [리뷰]

by 래빗하우스 2024. 4. 4.

*해당 리뷰는 Plugin Boutique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된 리뷰입니다. 다만 가감없이 좋은점과 나쁜점을 다 담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용법을 다루는 리뷰가 아닙니다. 사용법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고해주세요.


Rave Generator 3 구매 링크

https://www.pluginboutique.com/product/1-Instruments/5-Sampler/11863-Rave-Generator-3?a_aid=62aeffb5ba3ef

*해당 링크에서 구매시, 작성자에게 일부 수익이 돌아갑니다.


Rave Generator 3의 모습

Rave Generator는 레이브스러운 장르의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나름 인지도가 있던 무료 가상악기다.
2까지 나왔던 녀석인데 최근 3가 나왔고 이번엔 유료판매로 전환했다.

무료 버젼이였던 Rave Generator 2

Rave Generator는 내는 소리는 신디사이저처럼 들릴수 있으나 사실 샘플러에 가까운 프로그램이다. Rave음악을 만들때 자주 사용되는 사운드들을 샘플화시켜 재생하는 그뿐인 악기다.

그 안의 샘플들이 Rave음악을 만들때 궁합이 매우 좋아 지금까지도 상당히 인기있는 플러그인중에 하나였고... 

하지만 이 Rave Generator 1,2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바로 샘플 클리어가 안된, 무단 샘플이 섞여 제작되었다는것이였다.

그렇기에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만든 악곡의 경우 법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울수 없다는 큰 단점이 있었다.

이번에 3가 되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한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누구를 위한 제품인가?

Rave Generator는 3가 나오면서 작곡가들사이에 엄청난 화재거리가 되었다.

2가 배포된 시점이 2017년쯤인데 7년만에 넘버링 업데이트가 나왔기때문.

하지만 화재거리가 된 이유는 그뿐만이 아니였는데, 애초에 무료였던 제품이 유료로 판매되고 그 가격이 무려 정가 160달러 (약 20만원)이라는것이다...

사실 제품 자체에 대해서는 크게 할말이 없다.

이 제품은 Rave스러운 샘플을 담아놓은 라이브러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기때문이다.

공식 소개영상

공식 소개 영상에서 나온 사운드를 낼수있는 샘플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3가 되면서 무언가 기능이 더 추가된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1,2에서 무언가 많은 기능을 가졌던 제품도 아니였다.

솔직히 말해서 안에 있는 샘플들만 추출해서 daw 기본 샘플러에 넣는게 사용하기엔 더욱 더 편리할것이다.
심지어 이런 원샷 계열의 stabs 사운드는 스플라이스에만 가도 퀄리티 좋은것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제품을 하루동안 만져보면서 이리저리 분석해보았지만, 2024년 현재 샘플러로써의 가치는 0에 가깝다.

UI/UX도 성능도 솔직히 아무 DAW나 내장되어있는 샘플러를 사용하는게 훨씬 편리하고 좋을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ave계열 사운드를 사랑하고 있다면 구매하셔도 좋지않을까...(그마저도 대체제가 넘쳐난다)

Rave Generator 3를 이용해 만든 8마디 데모

이런 사운드를 원하고 편하게 프리셋을 쓰고싶다면 사실 선택지가 그렇게 많지 않은것도 사실이긴 하다.

직접 샘플링을 하거나, Splice를 뒤적이는 수고를 들이기 싫다면 Rave Generator 3는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과연 2024년에 이 품질의 제품이 최선이였을까?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결론

나라면 차라리 버젼 2를 쓰겠다...
https://blog.wavosaur.com/rave-generator-2-vst-audiounit-the-stab-machine-is-back-in-the-house/

장점

Rave하면 떠오르는 소리들을 손쉽게 사용할수있음

단점

이게 진짜 2024년에 나온 플러그인이라고??? 싶은 생각이 계속 드는 UI/UX
그리고 정가 160달러라는 가격... 심지어 세일하더라도 80달러에 가깝다. (80달러면 샘플팩 보통 4~8개는 살수있다)
솔직히 사용하면서 한숨을 한 10번은 쉰거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