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리뷰는 Plugin Boutique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된 리뷰입니다. 다만 가감없이 좋은점과 나쁜점을 다 담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용법을 다루는 리뷰가 아닙니다. 사용법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고해주세요.
Kick Ninja 구매 링크
https://www.pluginboutique.com/products/13436-Kick-Ninja?a_aid=62aeffb5ba3ef%EF%BB%B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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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킥 플러그인의 해인가?
해외 프로듀서들을 핫하게 만드는 킥 플러그인이 3가지 있다.
Audija의 KickDrum
Sonic Arcademy의 Kick 3
그리고 지금 리뷰하고 있는 The Him DSP의 Kick Ninja다.
그리고 이번에 리뷰하는 Kick Ninja는 상당히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다.
처음부터 제작도, 기존 샘플을 편집하는것도 잘 한다.
Kick Ninja를 리뷰하기로 결심한 시점부터 생각한것보다 시간이 꽤 오래 걸렸는데, 왜냐하면 올해 하반기 킥 신디사이징 플러그인이 갑자기 여러곳에서 출시 혹은 업데이트를 했기때문이다.
그런의미에서 Kick Ninja는 킥 신디사이징 플러그인중 출시 자체가 비교적 가장 최근인, 신예 플러그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기에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는데, 실제로 써보니 기본기도 탄탄하고 너무나 괜찮은 신스라 생각되었다.
무엇부터 말을 해야할까?
일단 Kick 신디사이저에서 기대할수 있는 대부분의것들은 다 지원한다고 보면 된다.
- 위상 잠금 (업데이트로 추가됨)
- 인벨로프를 선형이 아닌 로그방식으로 편집할수 있음 (킥의 어택부분을 더욱 세밀하게 디자인 할 수 있음)
- 기본 Sine파형뿐만 아니라 Saw, Squar, Tri 파형을 블랜드 할 수 있으며, 배음도 섞을수있음
- 대부분의 변수는 큰 인벨로프 편집화면에서 편집이 가능함. (위의 사진의 동그라미 8개 전부 인벨로프 편집 가능
특히 위상 잠금같은경우, Audija의 KickDrum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다른곳에서는 보기 힘든 기능이였는데 업데이트로 추가가 되었는데, 이는 업데이트를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여 더욱 신뢰도를 올려준다고 생각한다.
Kick Ninja의 프리셋을 살펴보면 요즘 EDM에 잘 어울리는 현대적인 사운드의 킥이 많이 준비되어 있어, 그것을 기반으로 수정해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수준이다.
물론 이펙터 섹션이 풍부하지 않아 후처리를 어느정도 해야겠지만, 현대적인 킥 사운드를 위해서는 피치 인벨로프를 어떻게 걸어야하는지, 볼륨 인벨로프는 어떻게 걸어야하는지를 충분히 참고할수 있는 수준의 프리셋이 준비되어있다.
킥 샘플을 분석하여 편집이 가능한 AI 기능
Kick Ninja는 기존의 킥 샘플을 가져와서 AI기능으로 저음과 나머지파트를 분리하여 편집할수 있게 해준다.
이 기능이 좋은점은 바로 킥의 왜곡을 최소화하여 킥의 피치를 변화시킬수 있다는점이다.
여기서 이전에 리뷰했던 Forever98의 Visco를 떠올릴수도 있는데, (https://dksslqj.tistory.com/42)
Visco는 완전히 신스화시켜 편집한다면, Kick Ninja는 킥의 저음부분만 따로 추출하여 신스엔진으로 재생한다는점이다.
방식의 호불호는 있을 수 있으나, 킥을 세밀하게 편집하는데 있어서는 Kick Ninja의 접근 방식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Visco는 세밀한 편집보다는, 전체적인 사운드의 톤을 변화시켜 새로운 사운드를 만드는 방향에 특화되어있는 플러그인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기능은 Kick Ninja에도 Kick3에도 포함되어 있고 그리고 추후 업데이트 될 Kickdrum에도 추가될 예정이기에 본인 취향에 맞는 킥 플러그인을 찾아서 사용하면 될듯 하다.
다만 이 기능은 킥에 특화되어있기떄문에, 킥 이외의 드럼 사운드에 이 기능을 사용했을때 제대로 된 결과물을 얻지 못할 확률이 크다.
결론
현대에 걸맞는 잘 만들어진 킥 플러그인
단순히 Kick 사운드를 만들뿐만 아니라, AI기능을 활용하여 기존의 킥사운드를 자유롭게 편집가능한 킥 전용 만능 툴
Kick3랑 많이 비교하는데, 어택 샘플이 Kick3보다 적은거랑 FX가 빈약한거 빼면 가격이 훨씬 저렴해서 메리트는 확실히 있음.
장점
- 정밀한 작업이 가능한 킥 신디사이저
- 킥을 직접 제작하여 위상까지 제어하고싶다면 추천
- 기존에 샘플만 쓰던 사람이라도 AI기능을 이용해서 기존 킥 사운드를 편집하고싶다면 추천
- 최종 결과물을 파형으로 보여주는 기능도 매우 좋다고 생각함 (어째서인지 Kick 3엔 없음)
단점
- FX기능이 매우 부실함, 내부에 EQ조차 없는건 살짝 좀 에러라고 생각함. 리미터랑 EQ정도만 넣어줘도 FX단에 불만은 없을거같은데...
- 어택에 레이어링할만한 샘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음 (다른 경쟁사 플러그인에 비해)
- 드럼 사운드 디자인에 관심이 크지 않다면 솔직히 추천하지 않는 편, 다만 시대가 지날수록 저음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그중에서 드럼 사운드에 대한 관심도 깊어지다보니 드럼 신디사이징을 공부하는 목적으로 구매해도 괜찮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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