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플러그인 리뷰

Plugin Boutique - DC Snares [리뷰]

by 래빗하우스 2024. 11. 12.

*해당 리뷰는 Plugin Boutique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된 리뷰입니다. 다만 가감없이 좋은점과 나쁜점을 다 담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용법을 다루는 리뷰가 아닙니다. 사용법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고해주세요.


DC Snares 구매 링크

https://www.pluginboutique.com/products/12467-DC-Snares%EF%BB%BF?a_aid=62aeffb5ba3ef%EF%BB%BF

*해당 링크에서 구매시, 작성자에게 일부 수익이 돌아갑니다.

 

DC Snares는 Plugin Boutique에서 자체적으로 내놓은 Snare 제작 플러그인이다.

Plugin Boutique는 가끔 자체적으로 플러그인을 제작하기도 하는데, 그중에서 유명한것이 Scaler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이전에 리뷰 했던 Scaler EQ : https://dksslqj.tistory.com/35)

나는 요즘 신디사이저로 드럼을 제작하는것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드럼을 직접 제작할수 있는 플러그인은 언제나 환영인편이다.

특히 Plugin Boutique는 이전에 Big Kick이라는 킥 제작 플러그인도 만들었던 경험이 있다보니, 정작 나는 Big Kick을 써본적은 없지만, 이 DC Snare는 조금 관심을 가졌다.

Kick플러그인같은경우 시중에 꽤나 많은 플러그인들이 나와있는 반면, Snare에 포커싱을 둔 플러그인은 시중에 그렇게 많지 않기때문이다.


- 내가 생각했던것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진 플러그인

사실 내가 기대하던것은 신디사이징을 통해 Snare의 사운드를 얼마나 잘 구현했을까였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전자음악의 Snare 사운드는 Sine파형으로 중음역대의 Tom사운드를 어택으로써 만들어준뒤, 노이즈를 이용해 Body를 만들어주는식으로 제작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더욱 섬세하고 정밀하게 컨트롤하면서 직접 신디사이징을 하는 플러그인이 아닐까 내심 기대했었다.

하지만 DC Snare는 내가 기대한 그런 플러그인은 아니였다.

일단 Sine파형과 Noise 샘플이 있긴 하다.

우선, 신스 엔진과, 샘플러 엔진이 있긴 한데, 다른 드럼 플러그인에 비해 편집할수 있는 요소가 확실히 적다.
특히 피지, 앰프 인벨롭의 편집점이 무조건 5점 고정으로 해놓은것은 상당히 의문이다.

그렇기에 Sonic Arcademy의 Kick이나 최근에 The Him DSP에서 나온 Kick Ninja같은 플러그인을 생각하면 조금 실망할수도 있겠다 싶었다.

이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샘플을 조합하여 제작하는것에 초점이 맞춰져있는 플러그인이다.
내부에 다양한 Snare/Clap사운드가 내장되어있어 그것을 조합하는 일종의 샘플러라는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p9WMLf854Kw

Plugin Boutique에서 제공하는 공식 데모 비디오

내부에 약 700개 이상의 샘플 + 사인파형을 조합하여 다양한 사운드를 내는 샘플러
이 플러그인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이렇다.


결론

Snare 사운드를 모아놓은 샘플러.
정가 50달러에 약 700개의 스네어관련 샘플을 얻을수 있는것을 생각하면 평균적인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필자 개인 취향의 접근법을 가지고 있는 플러그인은 아님.
전체적으로 좋은 소리를 적어놓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플러그인의 워크플로우가 맞는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여지는 있다고 생각함.

장점

  • 풍부한 스네어 사운드가 있어, 이것을 조합하는것만으로 독창적인 사운드를 만드는것이 가능하다.
  • 오히려 직관적인 워크 플로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운드메이킹에 대해 잘 몰라도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것이 가능하다.

단점

  • 킥 계열 플러그인과는 달리 위상을 고려한 세팅이 거의 없음. 스네어가 저음보단 중음역대의 사운드를 건드리기에 없는것은 충분히 이해가 감
  • 기본적인것들이 빠져있는것이 좀 있다. midi의 벨로시티를 어느정도 조절할지, 특정 레이어의 조합을 본다던가, 샘플마다 필터를 건다던가 하는것들... 다만 이것도 플러그인의 방향성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용인 가능.

'음악 > 플러그인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Him DSP - Sub Ninja [리뷰]  (4) 2024.11.15
The Him DSP - Kick Ninja [리뷰]  (0) 2024.11.14
Cableguys - Snapback [리뷰]  (1) 2024.11.10
Forever 89 - Visco[리뷰]  (0) 2024.05.20
Audio Blast - Rave Generator 3 [리뷰]  (0)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