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플러그인 리뷰

Plugin Boutique - Scaler EQ [리뷰]

by 래빗하우스 2023. 11. 17.

*해당 리뷰는 Plugin Boutique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된 리뷰입니다. 다만 가감없이 좋은점과 나쁜점을 다 담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용법을 다루는 리뷰가 아닙니다. 사용법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고해주세요.


Scaler EQ 구매 링크

https://www.pluginboutique.com/products/11473-Scaler-EQ?a_aid=62aeffb5ba3ef

*해당 링크에서 구매시, 작성자에게 일부 수익이 돌아갑니다.


항상 신세지고 있는 Plugin Boutique는 플러그인 판매처일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개발도 하는데 그중에서 대표작이 바로 Scaler다.

Plugin Boutique쪽에서 개발한 플러그인 Scaler

Scaler는 코드 진행을 짤때 쓰는 도구인데, 자연스러운 화성 진행등을 찾아주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구매처 : https://www.pluginboutique.com/product/3-Studio-Tools/93-Music-Theory-Tools/6439-Scaler-2?a_aid=62aeffb5ba3ef]

다만 난 이 제품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는데, 개인적으로 코드는 도구 없이 직접 짜야 제맛 아닌가 하는 이상한 신념같은걸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료로 Genkhord라는 꽤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일본의 개발자 nyk2씨가 개인적으로 개발중인 프로그램 Genkhord

이 프로그램이 상당히 물건이다. 미디로 신호를 바로 쏴줄수도 있고 무료인걸 감안하면 이정도의 물건이 있나 싶을정도로 대단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 물론 불친절한 UI같은 단점도 있긴한데 그건 개인개발임을 생각하면 놀라울정도로 괜찮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

[다운로드 : https://nyk2.sakura.ne.jp/]

암튼 이 Scaler 이야기를 왜 꺼냈냐 하면 이번에 Plugin Boutique에서 Scaler EQ라는 새로운 플러그인을 내놨기때문이다.

Scaler EQ의 메인화면

Scaler EQ는 이름 그대로 EQ 플러그인이다. 적당하게 필터 기능도 있고 shelf랑 peak등 우리가 아는 흔한 EQ기능들이 다 들어간 그런 EQ플러그인이다.

다만 이 플러그인은 Resonance에 매우 특화된 플러그인이다.

특히, Harmonic Peak라는 특정한 음정만 컨트롤해주는 기능이 이 플러그인의 알파이자 오메가라 할수있다.

너무 갑자기 툭 튀어나온지라 이게 출시한지 하루이틀 지나고 그 존재를 알았는데, 존재를 알게되니 꽤 흥미로운 플러그인이라 바로 Plugin Boutique에 연락해서 리뷰용 카피를 하나 받았다.

Plugin Boutique에서 소개하는 Scaler EQ

실제로 사용해본 소감은 상당히 괜찮았다.

아쉬운 부분이 없지는 않은데, 플러그인 발매 초기라는걸 생각하면 어느정도 이해는 가는 수준이고, 비슷한 플러그인은 없어도 대체가 가능한 플러그인은 아니기때문에 그 부분에서 고평가를 주고싶었다.

위에 올린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Scaler EQ는 특정한 스케일이나 코드의 대역만을 컨트롤할수있는 EQ다.

처음 이게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뭐하는 녀석인지만 딱 보고 매우 흥미로웠는데, 처음에는 Soothe 2같은 Resonance를 추적해서 깎아주는 그런 계열인가 생각했다.

그런 계열은 아니였고, 오히려 좀 더 뮤지컬한(?)녀석이였다.

Harmonic Peak 기능을 이용해서 그로울 베이스 소리에 화음성분을 넣어본 영상

이런식으로 Harmonic Peak 기능을 이용하면 Resonance를 이용해서 그로울베이스에 화음성분을 추가할수 있다.

이런식으로 저음을 Mono로 만드는 기능과 스테레오를 넓힐수 있는 기능까지 붙여놓은걸 보면 대놓고 이런식의 사용법을 노린거같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식으로 Resonance를 이용해서 코드감을 입힐수있는 플러그인은 몇가지가 더 있는데 그 플러그인들을 간단하게 비교도 해봤다.

순서대로 bypass(아무것도 안검) - Scaler EQ - Rezonator - Pitchmap 가 걸려있다.

물론 완벽하게 동일한 역활을 하는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이런 사운드를 만들고싶은 사람에게 있어서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올려본다.

물론 Scaler EQ는 기본적으로 EQ이기때문에 저런식의 사용법 말고도 더 창의적으로 사용할수있다.

코드 샘플에 코드 구성음 성분을 다 죽이고 나머지 음들을 부스트 시켜 아예 다른 음색으로 만들어버렸다.

위의 영상처럼 코드 샘플에 코드 구성음을 다 죽여서 아예 음정 없는 소리를 만들어버릴수도 있고, 아예 다른 코드로 만들어버릴수도 있다.

Resonance를 이용한 방식이기에, 멜로다인같은 피치 변조랑은 다른 느낌을 받을수있다.

다만 아무래도 Peak나 Resonance를 이용한 과격한 사운드메이킹을 할 수 있게끔 설계해놓은만큼 위상문제에 민감한 사람이 있을수 있는데, 개발자가 그에 대해 정리해놓은 글이 있으니 관심있는사람은 읽어보는걸 추천한다.

https://forum.scalerplugin.com/t/minimum-phase-v-linear-phase-eqs-and-scaler-eqs-technology/15046

결론

11월 16일 ~ 17일 계속 이 플러그인을 만져보고 있는데 활용하고자하면 정말 무궁무진하게 사용가능한 플러그인같다는 확신이 들었다.

더이상 새로운 EQ가 나오기 힘든 이 시점에서, 최근 몇년간 특이한 컨셉의 EQ가 꽤 많이 나왔는데 Scaler EQ는 그중에서도 돋보이는 존재라 할 수 있다.

다만 사족으로, 굳이 Scaler를 붙일 이유가 있었나 하는 생각은 든다. 근본적으로 둘 사이에 공통점은 없기때문이다. 서로 연동해서 쓸수있는것도 아니고 사용목적도 완전히 다르고...

장점

어디서 찾아보기 힘든 컨셉의 EQ
다이나믹 eq, M/S 처리등 현대 EQ가 가져야할 기능은 전부 가지고 있음
보기 좋고 편리한 UI/UX, 너무 많은걸 집어넣으려고 하지 않았다는점에서 높은 점수를 줌

단점

- MIDI 입력을 안받음. 이게 뭔 소리냐 하겠지만... 도중에 코드나 음이 바뀐다면 매우 곤란한 일이 벌어질것이다. MIDI 입력을 받아서 상황에 따라 조절할수있게 해준다면 매우 확장성이 높아질것이다. 비교했던 다른 플러그인들이 다 MIDI 트래킹을 지원하는걸 생각하면 매우 아쉬운점.
- Undo, Redo가 없음
- Mid Side기능이 있는데 이걸 확인하려면 무조건 해당 eq 포인트를 클릭해서 상세정보를 봐야지만 알수있음
- Harmonic Peak의 경우, 440Hz 기준으로 튜닝이 되어있기때문에, 이 튜닝을 벗어난 소리를 만질때 불편할수도 있음

'음악 > 플러그인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XLN Audio - Life [리뷰]  (0) 2023.12.16
Vengeance Sound - VPS Avenger 2 [리뷰]  (2) 2023.12.05
Heavyocity - GRAVITY 2 [리뷰]  (1) 2023.11.02
BABY Audio - Transit [리뷰]  (0) 2023.09.12
cableguys - FilterShaper XL [리뷰]  (0) 2023.09.05